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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이야기

클레임의 유형과 해결방안

클레임 Claim 


계약이나 계약당사자간 분쟁에 관하여 그 한편이 상대편에 대하여 요구하는 청구나 이의신청 (손해배상)을 말한다.


대표적인 클레임의 유형 10가지

1. 공사지연

2. 작업범위 클레임

3. 현장조건 변경

4. 계약파기

5. 공사비 지불지연

6. 작업 기간단축(작업가속)

7. 계약조건에 대한 해석차이

8. 작업중단(공사중지)

9. 도면과 시방서의 하자 (불일치)

10. 기타 손해배상


클레임 해결방안

1. 합의 : 분쟁당사자간 협상에 의한 합의서작성 (1차적 해결)

2. 조정 및 중재 : 조정자와 조정위원회에 대한 해결 (2차적 해결)

3. 소송 : 재판에 의한 법정판결로 해결 (최종해결방안)

4. 철회 : 분쟁당사자 일방의 철회




건설보증제도 : 시공자의 특별사유로 공사진행이 불가능할때를 대비한 제도로 시공자와 발주자간 공사실행 및 완공의 준수를 보증회사가 보증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1. 입찰보증

2. 하자보증

3. 계약이행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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